갤럭시탭 A 10.1 with S pen (SM-P585) 사용후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제가 최근에 중고로 들여온

갤럭시탭 A6 10.1 with S pen (SM-P585)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태블릿의 인기가 날이 갈수록 오르고 있습니다. 심지어 이전에 나왔던 기기들의 가격도 떨어지긴커녕 오르고 있죠. 품절은 기본이고 말입니다.

최근 갤럭시탭 S7 시리즈도 사전예약을 할래도 재고가 없어 하지 못했을 정도로요...

그래서 저도 태블릿을 하나 들여와야지 하다가 눈에 띄였고, 제 손에 들어오게 된 아이가 이 녀석입니다.

실제로 받고 수리까지 받아야 했어서 실 사용기간은 한 2주 정도인데, 지금까지 썼던 것들을 기반으로 말을 해볼까 합니다.

 

그런데 글을 시작하기 전, 알아두셔야 할 건 이 기기는 2016년에 출시된 제품이며, 지금은 단종되어서 구매하시려면 중고로만 구매하실 수 있답니다..ㅠ 그럼에도 제가 구매하고 사용하는 건,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다 라는 판단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지금도 충분히 쓸만하다라는 것이죠.

혹 태블릿 구매 계획이 있으신데, 화면이 크고 S펜이 포함된 걸 원하지만 플래그쉽 모델을 가기엔 내가 기능을 다 못쓸 것 같다 하시는 분들은 갤럭시탭 A 10.1 with Spen 이 녀석을 감히 추천드려 봅니다.

 

프리미엄 급은 너무 기능이 많아 사봐야 다 못쓸 것 같고, 애플도 마찬가지여서 갤럭시탭 A 중에서 찾아보던 중 저를 고민하게 만든 건 크게 3가지였어요.

갤럭시탭 A 8.0 with Spen Vs 갤럭시탭 A 10.1 with S pen Vs 갤럭시탭 S6 Lite

이렇게였는데, 갤럭시탭은 사전예약을 놓쳐버려서 케이스며 구매 가격이며 너무 뛰어버려서 포기했고,
그나마 갤탭 A8.0인데, 8인치는 너무 작을 것 같아서 그래도 큰 걸 구매하자 했었습니다.
(사실 S7도 lite버전을 기다리고 있긴 했는데 안 나올 것 같기도 하고 말이죠..)

가장 큰 이유는 사실 당근마켓에서 굉장히 싼 가격에 이 제품이 올라왔기 때문인데요, 중고로 구매하다 보니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그건 하단에 다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튼 그렇게 들어온 태블릿인데, 구매 이틀 만에 고장이 나버렸지 뭡니까 ㅋㅋㅋㅋㅋ 수리를 맡겨보니 메인보드랑 배터리 둘 다 갈아야 한다고 하더군요..ㅋㅋㅋㅋ 이 정도면 내부를 다 갈아버리는 것이죠.

그래도 다행히 판매자분이 절반을 부담해주셔서 결국엔 그냥 평균 중고 가격으로 내부를 다 갈아버린 나름 신상 태블릿을 받게 된 것이죠.

우선 제가 이걸 구매하게 된 이유를 말씀드려볼게요.

1) Spen의 포함 유무
2) 넓은 화면
3) 성능
4) 가격
인데요, 하나씩 소개하겠습니다.


1. 구매 이유

1) S pen


저는 태블릿은 무조건 펜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제 태블릿 구매 목적 중 필기도 포함되어 있기도 하고, 손으로 하는 게 불편해서 핸드폰도 터치펜을 따로 사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죠.
근데 아이패드는 펜슬만  10만원을 훌쩍 넘어가고..

특히나 큰 화면일수록 더 필요하다는 생각이 있었어요. 그래서 A 8.0이랑 고민했던 거고 말이죠.


실제로 구매해보니 펜 없었으면 큰일이었겠다 싶어요. 더구나 내장된 펜이니까 휴대성이 더 좋더군요. 펜은 더할 나위 없이 만족하며 사용 중이랍니다.

여기에 포함된 S펜은 노트가 아닌 일반 갤럭시 핸드폰 (S10e)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2) 넓은 화면

10.1인치 크기 비교 (A4)


전 핸드폰은 큰 걸 좋아하지 않아서 갤럭시 S10e를 사용합니다. 크면 들고 다니기도 불편하고 해서요. 그래서 그런지 태블릿은 반대로 더 큰 것을 찾게 되더군요.

물론 이건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저는 집에서 사용할 목적이어서 10인치를 산건데, 휴대성을 생각하면 8인치도 좋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지금 사용하면서도 화면이 너무 커서 당황스러울 때가 있긴 한데, 그래도 나름 잘 적응해가고 있는 중입니다 ㅎㅎ

 

3) 성능

이 태블릿을 집에서 사용할 때 (저는 노트북 대체로도 생각을 하고 구매를 했습니다) 거치대를 쓰고 키보드, 마우스까지 연결하니 안드로이드라는 점을 제외하면 필요한 모든 기능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대부분 영상 시청이나 검색, 필기용이었거든요. 최근에 블로그가 추가되었지만요 ㅎㅎ

간단히 스펙을 살펴보면 램 3GB, 용량 32GB (외장 메모리 256GB까지), LTE 가능 정도겠네요. 최근에 나오는 갤탭 A 시리즈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필기도 좀 예전 모델이다 보니 걱정을 많이 했는데, 실제로 사용하면서 느낀 건 지금도 정말 괜찮다는 것입니다. 반응속도도 나쁘지 않구요. (다만 기존 프리미엄 모델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당연하겠지만 성능 차이가 느껴지실 거라는 거..ㅎㅎ)
그러다 보니 태블릿을 입문하시는 분들은 오히려 이런 중급 모델로 입문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저는 사실 아마존 Fire 10 모델도 생각하고 있을 정도였거든요 ㅋㅋㅋ

아무튼 레이턴시랑 반응속도는 아래 영상 참조해주세요

레이턴시, 팜리젝션



배터리도 7300mAh여서 이것만 보면 이번에 나오는 아이패드 에어 4랑도 비슷하죠?ㅋㅋ 제가 요즘 집에 있으면서 거의 하루 종일 돌리다시피 하고 있는데, 하루에 20% 정도? 다는 것 같네요.
그러니까 완충하면 한 4~5일 정도 쓰는 거죠.

그런데 단자가 마이크로 5핀이고 고속 충전이 안되어서 충전하는데 시간이 꽤나 걸린다는 점이죠...


아무튼 이 정도 성능이라면, 굳이 더 위로 올라가는 건 사치같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어디까지나 제 태블릿 사용 목적을 기준으로 말이죠.

4) 가격

이 부분은 중고기 때문에 많이 차이가 있을 텐데요, 제가 생각하는 기준은 10만원 초반대라면 구매하시는 게 나아 보이고, 10만원 후반대라면 조금 고민을 해보시는걸 추천. 비싸면 20만원 대 까지도 가던데, 이정도 가격이라면 최근에 부품교체를 해서 문제가 없다면 20만원 초반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10만원 초반대면 구매가보다 수리비가 더 나올수도 있거든요 ㅋㅋㅋ(경험담) 그래서 그 수리비용도 감안해서 중고 구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10만원 초반대에 구매해서, 결국 수리비로 많이 쓰긴 했지만 위에서 말했듯 판매자분께서 어느정도 부담해주셔서 평균 중고 시세보다 약간 비싸게? 구매한 모양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내부 제품이 새거라는 메리트가 있죠 ㅎㅎ

이 경험을 하며 느낀건, 완전히 고장 난 태블릿도 부품 교체를 해서 중고가에 팔면 이득이겠다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제가 이걸 팔 때가 언제가 될진 모르겠지만 그때까지 가격대를 유지한다면 말입니다..ㅎㅎ

 

2. 단점 (아쉬운 점?)

1) 무게

무게가 다른 태블릿에 비해 꽤 나가는 편입니다. 특히 최근 태블릿과 비교하면 더욱이요.. 근데 저는 바닥에 놓고 하거나, 거치대를 두고 이용해서 상관없는데, 휴대를 좀 많이 하실 분들은 엄청난 단점이 될 수 있겠어요. 저도 가끔 들고 볼 때가 있는데 진짜 무겁답니다 ㅋㅋㅋㅋ

스펙을 좀 찾아보니까 558g이네요? 최신 갤탭 A 10.1 무게가 529니까 30g 정도 더 무겁군요.
8.0 with Spen 이 녀석은 321g..? 이건 좀 차이가 많이 납니다.

아무튼 들고 다시 니시는 데 이거 쓰시면 근육 좀 붙을 것 같아요.

추가로 갤럭시탭 A 10.1 케이스까지 끼우니까 체감 2배는 늘어난 느낌이 들어요...

 

2) 전원 버튼과 음량 조절

이게 전원 버튼이 오른쪽에 있는건 동일한데, 음량 조절버튼도 오른쪽에 있거든요? 더구나 전원버튼 아래 음량 버튼이 있는 형태입니다.

그래서 소리 키우려다가 화면을 꺼버리는 경우가 꽤나 자주 발생하더라구요 ㅋㅋㅋㅋㅋㅋ 적응되면 괜찮아지겠지만, 핸드폰과 구조가 달라서 그런지 아직까진 영 어색합니다.

3) 굿 락, 노크온 미지원

굿락은 보통 S 달고 있는 모델들에만 지원하더라고요. 물론 APK 따와서 다운받을 수는 있겠지만, 그렇게까지 해야 하나 싶어서 그냥 기본 기능으로 잘 쓰고 있습니다. 그래도 어찌어찌 쓰게 되더라구요 ㅎㅎ

반면 노크온 미지원은 S시리즈 폰을 쓰고 있는 저로서는 꽤나 거슬리네요. 화면이 꺼졌을 때 저도 모르게 화면을 터치하는 모습이... 이것 또한 적응되겠죠..

4) 삼성노트 사용할 때 확대하면 렉이 좀 걸림

이건 무슨 문제인지 모르겠는데, 화면을 어느정도 이상 확대하면 렉이 상당히 걸리더라구요.
삼성노트 업데이트를 하면서 성능이 올라간 탓인지는 몰라도, 그래서 확대 안 하고 부분 확대를 애용하고 있습니다.

5) 32GB의 적은 용량

이지만 이건 SD카드로 해결합시다.


+충전단자가 5핀인 것도 불편하긴 하네요. 모두 C타입 단자로 바뀌고 있다 보니..

 


추가로 태블릿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들께 드리고 싶은 팁!

1) 아이패드처럼 차이가 많이 나지 않으면 LTE 버전을 사세요. (특히 이동하며 보시는 분들은 필수입니다)
집에서만 사용하시면 와이파이도 상관없긴 한데, 밖에서 쓰시는 분들이나 회사에서 와이파이가 잡히지 않는 경우에는 LTE 쓰셔야 합니다. 요금 안 내고 내 핸드폰 요금제 데이터에서 나눠쓰기 할 수 있어요 (알뜰요금제는 안되는 걸로 압니다).
갤럭시는 가격차이도 크게 나지 않아서 가급적 LTE로 사시면 좋겠네요. 팔 때도 조금 더 비싸게 팔 수 있거든요.

2) 이 모델에 카메라는 없다고 생각하세요. 기대하면 안됩니다 ㅋㅋㅋㅋ

3) 태블릿을 사면 내가 그 기능을 다 쓸 수 있을 정도인가? 하는 생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결국 목적과 용도에 맞는 태블릿을 구매하라는 뜻입니다 ㅎㅎ

반응형